임베디드랜드

    ▶ 마이컴을 배운다는 것의 의미 : 오늘날 마이컴 기술은 마이다스의 손에 비유할 수 있다. 과학자/공학자/기술자는 마이컴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진다. 당장 핸드폰과 같은 임베디드 기기를 설계하지 않아도 마이컴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이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. 마이컴을 작동시키는 패러다임은 컴퓨터가 바탕이 되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미래로 갈 수록 그 영향력은 점점 커져가고 있기 때문이다. 이제 마이컴을 모르는 (기술)리더는 없다.

    보라! 마이컴 배우기는 결코 어렵지 않다. 야망있는 자여! 그대 마법의 주술을 배울지어다...

    http://www.devicemart.co.kr/mart7/circuitry/bbs.php?table=eproject&p=2

    ▶ 마이컴 학습의 특이성 : 개인용 컴퓨터 (PC), 프로그램 언어와 하드웨어 지식, 논리적 사고가 필요하다. 바록 학습에 필요한 지식범위가 넓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서로 다른 영역의 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올-인-원 마인드(All-in-One mind)와 목표를 확실히 정하고 노력을 집중하는 전략이 요구된다. 롬-라이터나 인-써킷 에뮬레이터등의 개발장비가 필요하다.

    ▶ 기술발전이 보편화 : 사용하기 쉬운 개발도구(development tool)가 무료 배포되고 적당한 원칩마이컴(one-chip micom)을 선택할 수 있어 일반인의 접근이 쉬워졌다. 이제는 과거보다 적은 노력과 비용으로 마이컴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길이 열려있다.

    ▶ 인터넷 학습에 도전하자 : 인터넷에는 과학/기술지식에 대한 정보가 많다. 온-라인 써치 (On-line search) 로 필요한 지식을 찾고 분류한 후에 개요와 기본 원리를 혼자서 습득할 수 있다면 당신은 어디에서도 생존가능한 스페셜리스트가 된다.

    ▶ 돈 들이지 않고 배우는 방법 (지식독점에 반기를...) : ☞ 대다수 응용기술은 단지 몇몇의 기본기술에 뿌리를 두고 있다. ☞ 기본기술은 보편적으로 사용되므로 필요한 부분을 여기저기서 모으고 영리하게 조합하면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. 무료 소프트웨어를 선호하는 고수들을 눈여겨 보라...

    ▶ 마이컴 프로그램 개발방법 : IDE + Programmer + Target circuit (마이컴 + 인터페이스)

    ▶ 마이크로칩(MicroChip)사와 원칩마이컴 PIC16F84A : 마이크로칩사는 RISC 방식 및 하버드 구조를 가지는 고성능 8비트 마이크로 콘트롤러인 PIC시리즈를 개발한 회사이다. (1980년 말에 개발되어 1990년대 초부터 국내에 소개)

    ▶우리는 마이크로칩사에서 개발한 베스트셀러 원칩마이컴 PIC16F84A를 사용한다.

Posted by suvisor